사랑니 발치, 음주 흡연 금지!! 식사관리 잘해보세요!!

작성자: 겨뚜리 | 발행일: 2022년 10월 30일

사랑을 알시기에 맹출하는 사랑니 많은분들이 사랑니가 맹출하게 되면서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생활의 불편함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사랑이가 올바르게 올라온다면 관리가 잘 되어져서 발치를 하지 않는

경우들도 있지만 예전과는 다르게 대부분 구강내 공간이 좁아지면서 사랑니가 맹출할 공간을 확보하지 못해

매복 사랑니로 맹출되어 어금니를 누르며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사랑니가 옆의 이를 누르고 신경관을 누르게 되는 경우들이 있어서 쉽게 발치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금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데도 치과를 찾는 두려움으로 통증을 참으며 지내게 된다면

충치나 치주염이 발생되면서 더 관리의 과정이 길어지면서 더 힘든 상황을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사랑니가 맹출되는 느낌과 통증을 느끼게 되면서 치과에 내원하게 되셨다면 상태를 확인하고 어떻게 발치를 하게 될지 정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 상황이라면 염증이 심할 수 있어 바로 발치를 하지 못하고 염증을 가라 앉힐 수 있도록 약물을 사용하여 관리해 준 후 발치를 진행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알아두실 것은 증이 있을 때에는 음주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음주를 하게 된다면 염증이 빨리 가라앉지 않고 발치를 빨리 발치를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생활의 불편함이 더욱 커지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1. 출혈이 멈출 때까지 거즈를 꽉 물고 있는다. 

2. 침을 뱉지 않고 삼킨다. 

3. 냉찜질을 통해 부기를 빼준다. (하루 이틀정도 진행)

4. 양치질을 할 때 사랑니를 발치한 상처부위에 닿지 않도록 한다. (가글도 좋다)

5. 발치 당일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안되고, 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다시 출혈 발생위험있음)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 상처가 아물기 전까지는 불편함이 지속되어질 수 있지만 관리를 잘 해주고 음식 섭취를 바르게 잘 해준다면 빨리 회복되어 불편함의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 발치를 진행한 후 2시간 정도 거즈를 물고 있게되면 지혈이 되게 되는데 그 후에는 식사을 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할 수 있다고 해서 평소와 같이 진행을 한다면 다시 출혈을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사랑니 발치 후 어떤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을까? 
 
  1. 죽 또는 수프등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 줍니다.
     (딱딱하고 질긴음식, 짜고 매운음식, 뜨거운음식은 상처에 자극을 줄 수 있음)
  2. 물, 음료등은 빨대를 사용하지 않고 섭취해 줍니다.(빨대를 사용해 압력을 가하면 출혈위험있음)

 

사랑니 발치 후 하지 말아야 할 것은?

  1. 흡연금지

  2. 음주금지 

 

흡연과 음주는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주범이 됩니다.

상처 부위가 회복 되는 것을 방해하게 되므로 최소 일주일 정도는 자제해 주어야 상처가 잘 아물 수 있게 됩니다. 

 

어떤 통증이든 구강내 통증은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런 이상증상을 느꼈지만 치과를 찾는것이 두려워 방치하게 된다면 더 심한 통증이 유발되게 되면서

구강내 건강을 지킬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구강 정기검진은 중요하며 나의 구강상태를 확인하시고 관리를 해 주세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음주 흡연 금지!! 식사관리 잘해보세요!!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