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노화 증상 예방법 치아건강을 지켜요.

작성자: 겨뚜리 | 발행일: 2022년 12월 01일

 

모든 사람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치아 또한 노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치아의 노화는 신체의 노화됨과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 신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게
되는 것이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되는 것처럼 치아도 건강한 식단 건강한 관리를 통해 노화되는 것을
늦춰갈 수 있게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며 먹고 마시고 즐기는 것에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잘 관리하고 지켜가야 합니다. 치아 노화가 일어나게 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지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노화

 

치아 노화가 일어나게 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1. 입안의 건조함을 느끼게 됩니다.

노화가 일어나게 되면서 침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입안이 건조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입안에 침의 분비가 줄어들게 된다면 음식물을 섭취시 소화력이 떨어지면서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입안의 이물질들과 세균들이 침으로 인해 씻겨지지 못하게 되면서 구강질환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2. 치아가 마모가 일어납니다. 

세월이 흐를수록 치아를 사용하는 횟수는 당연히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는 사용할수록 마모가 일어나게되고, 치아 조직도 약해지게 됩니다.
치아가 마모된 후에는 손톱이 자라듯 다시 자라나지 않고 회복되지 않게 됩니다.
치아가 마모된 자리는 시림을 느낄 수 있고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3. 치아의 변색이 일어납니다.

치아의 가장 겉면을 법랑질이라고 하며, 그 안쪽을 상아질이라고 하는데 상아질은 누런색을 띄고 있습니다. 
치아가 마모되게 되면 법랑질이 얇아지게 되면서 안쪽의 상아질이 비치게 되면서 치아가 누렇게 변색된 것으로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4. 잇몸이 약해지면서 잇몸 퇴축이 일어납니다. 

치아가 약해지고 잇몸도 약해지면서 내려앉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고 잇몸 퇴축이 될 수 있습니다. 
잇몸이 퇴축되게 되면 치아를 볼 때 치아의 뿌리 부분까지 길게 치아가 드러나게 됩니다.
잇몸퇴축으로 인해서 치간이 넓어지게 되고 치아 흔들림 현상이 나타나면서 음식을 섭취하는 능력이 저 하게 돼 됩니다. 
심하게 악화될 경우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자연치아를 상실하게 될 수 있으니 관리가 중요합니다. 

 

치아 노화가 일어나는것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1. 스케일링관리를 통해 치석을 제거해 줍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모든 기능이 약화되게 되는데 치조골 또한 약화되게 됩니다.
치조골이 약화되면 치아를 잡아주는 집이 약해지게 되고 치아가 흔들리고 탈락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원인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은데, 바로 치석을 제거해 주는
스케일링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스케일링을 진행하게 된다면 잇몸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치아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자연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치아에도 노화가 진행되고 치조골이 약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치아를 지탱하는 힘이 약해져 치아를 잃게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잇몸 염증의 주된 원인이 되는 치석을 제거해 주어 잇몸질환을 예방해 준다면 자연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해 갈 수 있게 됩니다. 

 

2.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해 줍니다. 

치아의 노화가 일어나게 되는 시기는 침의 분비가 줄어들어 입의 건조함이 나타나게 된다고 했는데
그런 현상들을 예방해 주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분 보충을 해준다면 세균번식을 막을 수 있게 되므로 구강 건강에 유익합니다.
가장 좋은 수분인 물을 많이 마시고, 수분이 많은 야채를 섭취하면서 침이 활발히 분비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건조함을 막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침의 분비가 줄어들어 입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신경 써서 관리해 주세요. 

3. 3/3/3 운동과 치아 위생용품을 이용하여 구강청결을 유지해 줍니다.

하루에 식후 3번, 3분안에, 3분의 양치질을 하는 3/3/3 운동을 잘 지켜주시고, 구강 내에 남아있을 수 있는 음식물을 제거하기 위해 치실, 치간칫솔, 혀클리너 등의 위생용품을 이용하여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글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가 건강한지 자가진단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 치아와 구강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치아 건강을 유지해 가고 노화를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3개월, 6개월, 1년 정도에 한번씩은 치과에 내원하는 것이 좋고 스케일링 관리 등 개인의 치아, 구강상태에 따라 

관리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노화가 많이 일어날수록 잇몸이 많이 약해지고 그로인해 치아를 잃게 될 수도 있으니 세월이 흐름에 따라 노화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통해 노화를 늦추고 삶의 질을 높이며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관리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합시다. 

 

 

치아 노화 증상 예방법 치아건강을 지켜요. 목차